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CES2012]삼성-LG전자 ‘技싸움’ 박빙

이글은 cellular.co.kr 의 글을 발췌한글입니다.

전시장 규모•기술/제품 등 글로벌 경쟁 '접전'
3DTV•디스플레이•스마트폰 등 시장선점 '각축'


세계 최대 멀티미디어 가전 전시회 ‘CES 2012′가 이달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국내외 혁신 적인 가전/IT기기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이 자리에 국내 기업들도 대거 참가, 기술력을 과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참가업체들 중 최대규모인 2602㎡(787평)의 전시공간과 1885㎡(570평)의 회의공간 등 총 4487㎡(1,357평) 의 대규모로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전시관으로 들어가는 센트럴 홀(Central Hall) 출입구에 55인치 스마트TV 24대를 설치해 대형 삼성 브랜드와 함께 삼성전자 전시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우선 삼성전자는 75인치 스마트TV를 포함해 더욱 다양해진 스마트TV 라인업과 LED TV, PDP TV 등을 소개한다.

회사측에 따르면, 올해 60인치 이상 스마트TV 라인업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7년 연속 세계 TV 1위 도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높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미세한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는 70인치 UD(Ultra Definition) TV도 선보여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보여준다.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컨셉의 체험존을 마련해 전 세계에서 인기가 높은 애플리케이션들과 미국 앱스 콘테스트 수상작, 삼성 앱 스토어 등 삼성 TV에서만 제공되는 1400여 개의 풍부한 스마트TV 콘텐츠를 소개한다.

또한 혁신적인 스마트 카메라와 캠코더, 프리미엄 미러리스 카메라 ‘NX200′ 및 아이펑션렌즈(i-Function Lens) 라인업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촬영된 이미지를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볼 수 있는 ‘삼성 모바일 링크(Samsung Mobile Link)’와 모바일 기기에서 촬영한 사진, 영상을 카메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 등 업그레이드된 무선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가 CES에서 첫 선을 보이는 ‘시리즈 9′ 모니터, ‘시리즈 7′ 모니터 등은 독창적인 기능과 디자인을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시리즈 7′ 모니터는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케이블 하나로 간단히 모니터에서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와 간편하게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콘텐츠를 공유하고, 키보드를 이용해 문자메시지, SNS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는 모바일 컨트롤 기능까지 제공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보다 빨라진 읽기/쓰기 속도와 보다 강력해진 멀티미디어, 멀티태스킹 성능을 자랑하는 SSD와 클래스4에서 클래스10까지 메모리카드 풀라인업도 함께 소개한다. 또한, 세계 최초 구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플랫폼에 4.65형 슈퍼아몰레드 등 최첨단 삼성 스마트폰 기술력이 결합된 ‘갤럭시 넥서스’도 공개될 예정이다.

LG전자는 2043m²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모두 500여 제품을 전시한다. LG전자는 전시회 슬로건 ‘당신의 3D는 얼마나 스마트합니까(How Smart Is Your 3D)’를 내걸고 대화면 시네마 3D TV, 스마트TV,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네마스크린’ 디자인, 스마트 가전, LTE 스마트폰을 공개한다.

LG전자는 3D TV 대형화 추세에 맞춰 55인치부터 84인치까지 대형 3D TV 풀 라인업을 선보인다. 시네마 3D 안경 하나로 3D TV, 3D 모니터, 3D 노트북, 3D 프로젝터 등 모든 3D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 ‘시네마 3D 월드’는 경쟁사 전시관이 따라올 수 없는 LG만의 강점이다.

최신 인기게임을 3D로 즐길 수 있는 3D 게임존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키넥트 게임, 듀얼 플레이 등 관람객들이 직접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LG시네마 3D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올해 출시할 스마트TV 신제품부터 업그레이드 버전의 독자 플랫폼 ‘넷캐스트’를 탑재한다. 이는 스마트TV 메인화면 사용이 보다 쉬워졌고, 콘텐츠를 확인하고 접근하는 방법도 편해졌다. 스마트TV에 있는 콘텐츠를 한 번에 검색하는 통합검색도 특징이다.

LG전자는 LG 시네마 3D 스마트TV를 ‘가장 즐겁게 볼 수 있는 스마트TV’로 만들 계획이다. LG전자는 또 3D 콘텐츠의 양과 질 모두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헐리우드 영화, 게임 등 고품질 3D 콘텐츠는 물론,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도 지속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구글TV는 스마트TV 플랫폼으로 ‘구글 TV OS’가 탑재되며, 사용자는 구글TV가 제공하는 구글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즐길 수 있다. LG 스마트TV의 매직 리모컨에 쿼티 입력기능을 결합한 LG 구글TV만의 리모컨도 강점이다.

올 1분기 출시하는 시네마 3D 스마트 TV의 새 디자인 ‘시네마 스크린’ 신제품(LM8600/LM7600/LM6700)은 베젤 두께가 1mm로 3D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시네마 3D 기술로 화면이 깜박이지 않고 3D안경도 가벼운데다 베젤 두께가 제로에 가까워 최신 3D 영화관에 있는 듯한 감동이 느껴진다.

눈이 편하고 안경이 가벼운 시네마 3D 기술력을 기반으로 콘텐츠 몰입도와 입체감을 높여주는 혁신적 디자인을 앞세워 지난해에 이어 공격적인 3D 마케팅을 이어가기로 했다.

대화면 TV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가운데 차세대 디스플레이 주도권 경쟁에서 앞서 가기 위해 55인치 3D OLED TV를 선보였다.

OLED TV는 화질, 디자인 모두 LCD TV보다 앞선다 이 제품은 LG의 독보적인 시네마 3D 기술이 적용돼 깜빡임이 전혀 없어 눈이 편하면서 안경도 가벼워, 깜빡임으로 눈이 피곤한 셔터안경 방식을 채택하게 될 OLED TV 보다 확실한 우위에 있다.

LG전자는 불량률이 적어 생산성이 높고, 제조원가가 낮으면서 대형TV 제작에 보다 적합한 WRGB 방식의 LG디스플레이 패널을 채택했다.

84인치 3D UDTV가 출시되면 눈이 편하고 안경이 가벼운 시네마 3D TV 중에서도 화면이 가장 넓다. 3D TV는 화면이 커질수록 입체감과 몰입감이 커진다.

UD(Ultra Definition, 3,8402,160)는 풀 HD(Full High Definition, 1,9201,080)보다 해상도가 4배 높다. 풀 HD 화면의 화소 수는 207만 개인데, UD는 4배인 830만 개다.

LG전자는 또한 세계 첫 HD LTE 스마트폰 ‘LG 니트로(Nitro)HD’ 등 다양한 LTE 라인업을 선보인다.

CES 혁신상을 받은 차세대 쿼티폰 ‘LG 더블플레이(LG DoublePlay)’는 메인 스크린 외에도 쿼티 키보드 사이에 터치 스크린을 추가 장착해 새로운 디자인은 물론 강력한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B2B 서비스 ‘VM웨어 호라이즌 모바일(VMware Horizon Mobile)’을 탑재한 LTE폰 ‘레볼루션’은 스마트폰 하나로 개인용과 업무용 2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CES혁신상을 수상했다.

True HD IPS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HD 화질을 직접 비교해볼 수 있는 체험 존도 마련돼 관람객들은 LG 휴대폰 디스플레이의 우수성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