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hone 4S

iOS6 베타 테스트


 

WWDC2012

한국 시간으로 2012년 6월 12일 새벽 2시 애플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WWDC2012가 열렸다. 이를 두고 차기 아이폰이 모습을 드러내진 않을까 궁금해하는 팬들도 많았지만, 아쉽게도 새로운 아이폰은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6와 OSX 마운틴라이언, 새로운 맥북이 공개되었으며, iOS6에서 드디어 한국어가 지원된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세티즌에서는 iOS6 개발자버전을 직접 업그레이드 받아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해 보았다.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서 아이튠즈 10.6.3버전과 자신의 기기에 맞는 iOS6를 다운받아 업그레이드 해야 하지만, iOS6개발자 버전은 데이터 손실과 애플리케이션 튕김 현상이 동반 될 수 있으니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다운로드를 권장하지 않는다.

 

 

 

 

iOS6 beta 특징 

 

 

한국어 Siri지원

 

 이번 iOS6의 Siri는 한국어가 지원된다는 점 또한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iOS6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아이폰4에는 Siri가 추가되지 않았으며 향후 지원될지는 미지수다.

 

 

 

한국어 test

 현재 개발자 테스트모드지만 대부분의 전달내용을 알아들었다.

 

 

 

검색오류

 한글은 알아듣지만, 그에 따른 대답을 주기엔 아직 부족해 보인다. 원하는 답을 주진 못했지만, 웹 검색 탭을 터치하면 구글검색을 통해 해당 문장을 검색해준다.

 

 

 

문장 test

 재미있는 문장을 넣어보았다. 영문버전과 똑같은 문장을 번역한 모습이 보인다.

 

 

 

 

 

향상된 애플 3D지도

 

 그 동안 활용도가 높았던 구글지도는 최근 애플에서 개발한 새로운 3D지도로 변환됐다. 사용법은 기존의 구글 지도와 비슷하며, 교통량과 길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지형 test

 국내지형의 경우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보였다. 구글 지도만큼의 섬세함과 지명이나 위성 지도의 퀄리티가 부족했다.

 

 

 

3D지형 test

 3D모드를 적용한 서울의 모습은 납작했다. 산이나 계곡 같은 등고선만 3D로 표현됐으며, 약간 뉘어보는 수준이다. WWDC에서 시연한 시드니의 경우 건물 하나하나가 3D로 제작되어 도시의 풍경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3D모드는 경우 아이폰4의 경우 제공되지 않는다.

 

 

 

경로탐색 test

 경로찾기 기능은 일반적인 지도 애플리케이션의 경로 찾기 수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방해금지 모드

 설정 메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메뉴는 ‘방해금지 모드’이다. 예약된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예약 시간 동안은 전화, 문자, 알람, 푸쉬 등의 알림음이 통제되는 기능으로, 일정한 수면시간이나, 일정한 회의 시간 등을 적용한다면 집중도를 높일 수 있겠다. 또한 허용 메뉴에서 지정된 번호만을 설정해 꼭 필요한 전화는 받을 수도 있다.

 

 

 

 

 방해금지모드가 실행되면 상단 시계 오른쪽으로 초승달 모양이 적용된다.

 

 

 

 

기본적용되는 페이스북

 

 iOS5에서는 트위터가 기본 연동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sns에 접근가능 했으며, iOS6에서는 Facebook이 기본 탑재되었다. Facebook의 친구주소와 이벤트 일정 등을 아이폰과 동기화하여 공유 가능하다.

 

 

 

알림창에 적용된 SNS버튼

 

 

 알림창에 트윗버튼과 페이스북 바로 올리기가 추가되어 sns접근이 더욱 수월해졌다.

 

 

 

 

향상된 보내기 UI

 

 갤러리 화면이나, 사파리 화면의 보내기 UI가 달라졌다. 또한 갤러리와 웹 페이지에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접근 허용시키면 다양한 보내기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전화응답 편의 기능

 

 수신전화를 받지 못해 생기는 오해를 줄일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거절, 응답버튼만 존재했지만, 우측의 수화기 아이콘을 위로 올리게 되면 '메시지 답장'과 '나중에 다시 알리기'를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 답장을 선택할 경우 기본 3가지 문장이 보여진다. 터치하게 되면 전화는 거절 상태가 되면서 문자가 전송되어 2중으로 문자를 보냈던 불편함이 사라지게 됐다. ‘나중에 다시 알리기’의 경우 전화가 왔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기능으로 전화를 받지 못한 후 시간이지나 잊게 되는 점을 보안했다.

 

 

 

나중에 다시 알리기

 받지 못한 전화는 미리 알림 애플리케이션에 자동 저장되며, GPS를 기반으로 내가 지역을 벗어나게 되면 알림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G에서도 적용 가능한 Face Time

 

 이제는 3G모드에서도 Face Time이 사용 가능해졌다. 국내에서는 데이터망을 이용한 통화를 통신사업자들이 견제하고 있어 요금제에 따른 규제가 있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된 카드기능

비행기 티켓이나 영화표, 기프트 카드 등을 모바일로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만약 항공권 같은경우 비행시간 전에 알림을 주거나 gps기반으로 공항근처가 아니라면 경고를 해주는 기능으로 국내에서 적용되맂는 미지수다.

 

 

 

 

 

 

 

 

마치며..

 

IOS6는 2012년 3분기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새로운 아이폰과 함께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지원가능기기는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아이팟터치 4세대, 아이패드2, 뉴 아이패드이며, 출시된 지 2년이 넘어선 아이폰3GS 또한 IOS6를 지원한다는 점은 국내 제조사들도 본받아야 된다는 생각을 하면서 세티즌 IOS6 프리뷰를 마치겠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WWW.CETIZEN.COM

'iPhone 4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업데이트 하세요~ iOS 5.0.1  (0) 2011.11.11
아이폰4S는 hdmi미러링 지원  (0) 2011.11.03
아이폰4S 카메라 성능은?  (0) 2011.10.28
[세티즌] iPhone 4S SIRI 테스트  (0) 2011.10.27
[세티즌] iPhone 4S 성능편  (2) 2011.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