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NOKIA 808 PureView 리뷰 1(주요특징)


 

NOKIA 808 퓨어뷰

 


 

 

구글과 애플을 비롯한 기타 제조사들의 수많은 획기적인 출시 모델에 밀려 노키아는 모바일 시장의 점유율에 있어 예전만 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근근이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분위기의 반전을 꾀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또 하나의 독특한 노키아 스마트폰이 등장했는데, 무려 4100만 화소수의 카메라를 탑재한 NOKIA 808 퓨어뷰가 그것이다. NOKIA 808 퓨어뷰로 촬영한 사진들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면서 사용자들에게 화제를 불러모았었는데, 대략적인 가격은 70만원대로 그리 저렴하지만은 않다. 과연 어느 정도의 매력 포인트를 지니고 있는지, 세티즌 오버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NOKIA 808 퓨어뷰 특징



1. 4100만 화소의 괴물카메라


사진 화질을 화소수만으로 따지는 것은 100% 맞는 것이라고 할 수 없지만, 화소수가 높을 수록 사진 상의 표현을 디테일하게 보여줄 수 있어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NOKIA 808 퓨어뷰의 후면 카메라는 무려 4100만 화소(촬영시 최대 해상도는 7152 x 5368 픽셀)의 Carl Zeiss 모듈을 자랑한다. 스마트폰 디바이스류에 탑재된 카메라라는 점을 감안하여도, 기존의 그것들보다 몇 배는 높은 화소수다. 사진의 결과물은 다음 페이지의 카메라 파트에서 확인해 보자.

 


2. 아직은 생소한 심비안OS


NOKIA 808 퓨어뷰에 탑재된 OS 심비안을 살펴보자. 심비안은 1998년 노키아, 에릭슨 등의 업체들이 설립한 OS개발 회사로 90년대 후반까지 많은 제조사들이 사용했던 운영체제다. 또한 당시 최고의 주가를 자랑하던 노키아의 주력 OS였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OS였으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삼성전자도 심비안의 주주로 참여했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출범한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의 등장으로 쇠퇴기를 맞는다. 현재는 오픈 소스 개념의 스마트폰 OS로 다수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드로이드와, 감각적인 디자인과 UI로 사랑 받는 iOS 탑재 단일 모델인 아이폰의 인기에 뒤로 밀려있다.

NOKIA 808 퓨어뷰의 심비안 OS는 일상 생활에서의 전화, 메시지, 인터넷, 음악 감상, 지도 등을 이용하기에 크게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직관적인 UI, 빠르고 쾌적한 퍼포먼스와 애니메이션 또한 상당히 인상적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MS 메시지나 인터넷 서핑시 한글이 모두 깨져나온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또한 사용자 층의 비율이 iOS나 안드로이드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나 구매, 다운로드 등에 한계점이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심비안 OS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은 본 리뷰 3페이지에서 다시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NOKIA 808 퓨어뷰 디자인




외관 디자인

- 앞면, 뒷면


전면은 4.0인치 (360x640) AM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검은색 배젤 안에 탑재 되어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물리적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좌측부터 통화버튼, 뒤로 가기 버튼, 종료/전원 버튼 순이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NOKIA로고와 함께 통화용 스피커와 조도 및 근접 센서가 배치되어있다.

 


 


뒷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모듈이 되겠다. Carl Zeiss의 4100만 화소 모듈이 탑재되어 있으며, 제논 플래시가 탑재되어 야간에도 선명한 사진을 보장해준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카메라 디자인은 휴대폰의 디자인에 위배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과는 달리 NOKIA 808 퓨어뷰는 카메라 모듈을 부각시켜 최고의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임을 드러내려는 것처럼 보인다. 중앙에는 메탈재질의 NOKIA로고가 보이며, 하단에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고무돌기와 모델명이 보인다.

 



- 왼쪽면, 오른쪽면


 


NOKIA 808 퓨어뷰의 왼쪽 면에는 특별한 버튼이 배치되어 있지 않고 단순한 구조를 띄며, 오른쪽 면에는 총 3개의 버튼이 배치되어있다. 상단에 볼륨 조절버튼과 중앙에 잠금 해제 슬라이드 버튼, 카메라 버튼이 배치되어있다. 카메라 버튼은 반 셔터 기능을 이용해 포커싱 조절이 용이하다. 카메라 특화폰인 만큼 두께와 무게는 포기하는 게 좋다.



-윗면, 아랫면


NOKIA 808 퓨어뷰는 멀티미디어 적인 측면도 많이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바로 상단에 mini HDMI단자를 탑재해, HDMI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들과 맞물려 대형화면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mini HDMI 단자 옆으로 micro USB 5핀 충전 단자가 보이며 3.5mm 이어폰 단자가 배치되어있다.

 

 

 





아랫면 중앙에는 통화용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으며, 그 우측으로는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가죽 스트랩을 걸 수 있는 고리가 위치해 있다. 통화용 마이크 위쪽으로 배터리 제거용 홈이 배치되어있다.


 



- 배터리 제거


1,400mAh의 배터리가 탑재된 NOKIA 808 퓨어뷰는 배터리 소모가 많은 카메라 모듈을 사용하기에 다소 부족해 보인다. 제조사에서 대기시간은 540시간, 통화시간은 6시간 50분 임을 밝혔지만, 특화된 카메라를 즐기기엔 무리가 있다.



배터리를 제거하게 되면 micro USIM단자와 micro SD카드 삽입구가 보인다. 메모리카드는 최대 32GB까지 지원 가능하다.



 
배터리 커버에 부착되어있는 NFC 안테나





구성품


NOKIA 808 퓨어뷰의 구성품은 본체, 배터리 1개, 충전용 USB 케이블, 220V 어댑터, 가죽 스트랩, 이어 마이크, 설명서 및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키지는 재활용 종이로 박싱 되어 있다.



디자인의 미학을 추가하는 스마트폰들 중 특이하게도 스크랩을 제공하고 있으며, AC어댑터는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상단 플라스틱 코드를 제거해야만 한다.













NOKIA 808 퓨어뷰 스펙
 

형 태
크 기

123.9 x 60.2 x 13.9 mm

무 게 169g
색 상 Black, White, Red
디스플레이 4" (360x640) 16M Color AMOLED
CPU 1.3 GHz ARM 11
메모리 RAM : 512MB
Storage : 16GB
무선랜 Wi-Fi 802.11 b/g/n, DLNA, UPnP technology
블루투스 v3.0
GPS A-GPS
카메라 후면 : 4100만 화소 (7152 x 5368), 1/1.2"
운영체제 Nokia Belle OS(심비안)
터치방식 정전식
연결단자 micro USB 5핀 연결 단자, 3.5mm 오디오 연결 단자, mini HDMI 단자
배터리 1,400mAh
외장 메모리 지원 (최대 32GB)
통신 규격 HSDPA
멀티태스킹 지원
라디오 지원
모바일 TV 미지원
DivX 지원
NFC 지원
HDMI 지원


cetiz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