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PC버전 써보니..

2013.06.20 10:00


카카오톡은 출시 3년 만에 대기업들의 모바일 메신저를 제치고 대국민 메신저로 자리잡았다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메신저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업데이트가 있으면 접속 지연에 불만을 표해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랭크 되기도 한다대국민 메신저라 불리어도 과언이 아닌 카카오톡이 PC버전을 내놓는다고 밝혔다지난 3월 진행된 베타 테스터 모집을 통해 총 2만 명의 테스터를 선정해 현재 베타 테스트 중에 있으며, 2013년 6월 전후로 최종 버전이 출시된다고 한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이 PC버전으로 진화해 소비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며, PC메신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다운로드 및 로그인



-다운로드 및 오류 리포팅

베타 테스터로 선정 메일을 받은 뒤 베타 테스터용 페이지에 접속해 PC버전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베타테스터 리포팅이 가능 해 오류나 개선 사항을 전송 할 수 있다. (베타 테스터용 페이지는 베타테스터에게만 공개되는 페이지다.)




- 로그인 

카카오톡 PC버전은 현재 Windows OS만 지원 가능하며, 정식 출시 시 타 OS를 지원한다고 전해진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로그인 창이 나타나며, 로그인 방법은 개인 PC사용자를 위한 'PC 로그인', PC방이나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로그인'으로 나뉜다.






카카오톡 pc버전 기본기능



-로그인

로그인 후 스마트폰과 비슷한 UI를 가진 메인 페이지가 보인다. 기본 메뉴는 친구, 채팅,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친구, 채팅, 친구 찾기, 더 보기(내 프로필, 카카오계정, 공지사항, 설정, 선물하기, 아이템스토어, 플러스 친구, 게임하기) 4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 프로필 보기 및 편

PC에서도 내 프로필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PC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진 느낌이 들었다. (기존에 PC 이미지를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메일, USB연결 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이동 시켰다.) 프로필 이미지 뿐만 아니라 이름 및 상태 메시지까지 변경 가능하다.





- 대화하기

스마트폰에서 열려있던 대화창은 PC버전에 그대로 나타나게 된다. (. PC버전이 로그아웃 됐을 시 진행된 대화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더블 클릭 후 대화창이 열리면 모바일 버전과 마찬가지로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다.





- 자율성 향상

카카오톡 PC버전은 모바일 버전과는 다르게 다중 창을 활성화해 사용가능하며, 채팅방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해 사용중인 PC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pc버전 추가기능




- 이모티콘 보내기

카카오톡 모바일 버전과 마찬가지로 캐릭터와 아이콘이 기본 제공된다.





- 이미지 보내기

이미지 파일은 bmp, png, jpg, jpeg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한번에 최대 10개까지 전송할 수 있으며, 드래그 엔 드롭(끌어넣기)을 통해서도 손쉽게 전송 가능하다.





- 프로필 확인하기

이미지 파일은 bmp, png, jpg, jpeg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한번에 최대 10개까지 전송할 수 있으며, 드래그 엔 드롭(끌어넣기)을 통해서도 손쉽게 전송 가능하다.




- 사진 확인 및 저장

상대방에게 전송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확대해 볼 수 있으며, 이미지 하단 저장하기 아이콘을 클릭해 PC에 저장 가능하다.





- 음성 메시지 확인 및 저장

음성 메시지는 미리듣기 기능이 없어 PC에 다운로드 후 청취 가능하다. (확장자는 MPEG로 저장된다.)





- 미지원 기능들...



카카오톡 PC버전은 사진, 음성, 동영상만을 수신 받을 수 있으며, 사진, 이모티콘만 전송 가능하다.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연락처 전송, 보이스톡, 일정확인, 투표 확인, 선물하기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pc가 먼저? 스마트폰이 먼저?

메신저의 진화 방향은?


1. 다양한 기능


PC와 모바일에서 동시에 사용중인 대표적인 메신저는 네이트온과 라인이 대표적이다. 네이트온의 경우 PC에서 모바일로 넘어온 케이스에 속하며, 라인과 카카오톡은 그 반대다.




- 네이트온


네이트온의 경우 PC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특히 영상 채팅, 원격조정 등 PC기반에서 꼭 필요한 기능과 계정 보안 및 메시지 저장 등에 탁월하다.





- 라인

카카오톡 PC버전과 유사한 디자인을 갖고 있는 라인PC버전은 단순한 UI와 네이버 주소록 기반의 연락처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는 메신저다. 마이크가 설치된 PC에서는 무료 음성 통화를 지원한다.






2. 지원 OS

현재 카카오톡 베타 버전에서는 모바일 카카오톡 만의 보이스톡, 카카오스토리 등 특성화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를 이유로 아직 카카오톡 PC버전 출시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으며, 카카오톡 관계자는 PC메신저보다는 모바일이 우선이고 앞서 언급한 메신저들은 경쟁상대로 보기 힘들다고 말하기도 했다.






모바일 메신저에서 PC메신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에서 느꼈던 편리함이 그대로 전달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베타 버전에서는 단순한 채팅 및 사진 전송이 전부였기 때문에 타 메신저와의 기능적 장점을 찾을 수 없었다. 이런 가장 큰 해결과제가 정식버전 출시 이후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해 보며, 리뷰를 마치겠다.




CETIZEN.COM

저작자 표시
신고

HONGDEV sever 최신뉴스 , , , , , , ,

  1. 잘 보고 갑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용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정말 멋진 케이스..
    정보 필요하시면 제 블로그에 놀러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