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네이트온 해킹' 미리 예방합시다!!

월요일 아침, 주말을 신나게 보냈지만 무겁기만한 머리를 이끌고 출근.. 

출근 후 가장 먼저 하는일은 컴퓨터 전원을 켜는일입니다. 

회사 컴퓨터는 자동실행 되는 프로그램이 몇가지 세팅해놨습니다. 


네이트온 카카오톡 아웃룩 등 회사업무 내내 확인해야 될 메신저와 메일링 서비스 등인데요, 오늘 아침은 조금 특별한 멘트가 나왔습니다.



■ 비번이 5회 틀렸다고???



분명 네이트온은 자동 로그인이 됩니다.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 후 로그인이 되구요,

하지만 멘트가 심상치 않더군요, "비번을 5회 잘못 입력했다....."


분명.... 해킹 시도가있었다고 확신했습니다.









올해 초 오래전 퇴사한 직장 동료가 네이트온으로 친근하게 말을걸었던 적이 생각납니다. 


동료 : 뭐해 바빠? 


   : 네 오랜만이에요 잘지냈어요?


동료 : 어 나도 잘지내고 있지 근데, 부탁하나만 들어줄 수 있어?


    : 네? 부탁이요? 무슨 부탁?


동료 : 내가 출장중인데 지금 지갑을 놓고와서,,,  

         업체에 오늘까지 입금해야되는데 빌려줄 수 있어?


    : (사기임을 직감 했지만 이번엔 제가 리드하다가 그분에게 알렸습니다...)



거의 교류가 없었던 나보다 나이도 적은 전 동료가  반말고 돈을 꿔달라니...ㅎㅎㅎ


이렇게 친구나 지인들이 해킹당하는 경우가 종종있었기 때문에 저는 나름의 대처를 합니다.

하지만 이젠 제가 해킹 피해를 유도하는  대상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몽롱한 월요일 아침에 정신이 번쩍 들더라구요...ㅠㅠ






일단 로그인 후 네이트 개인정보 고객센터로 들어가 나의 로그인 기록을 찾아봤습니다.


접속 경로 : http://helpdesk.nate.com/userinfo/exMemberInfo.asp?pgcode=myself





■ 내 로그인 기록 파악해서 위험성 인지합시다!



.....이게뭔가요...

예상대로 중국에서 토요일, 일요일 새벽에 제비번을 공격하셨군요..

다행히 저의 비번 알고리즘을 풀지 못하고 5회 틀림 계정 정지가 됐구요...ㅎㄷㄷ



이쯤되면 이런 경우가 처음 이신분들은 가슴이 콩딱콩딱 뛰실겁니다. 

누가 이미 해킹해간게 아닌지, 걱정 하실텐데요, 

저도 가입사이트가 비슷비슷한 암호 구성으로 되어있기떄문에

무덤덤 하려해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ㅠㅠ

.

.

.

.

.

.

.

.


비번 변경 작업 전 이 괘씸한 놈들이 어디서 이 나쁜짓을 하고있는지 IP추적을 해봤습니다.

 


가장 많은 접속을 시도한 곳은 중국의 '장춘시'였습니다. 

이 동네에 스미싱, 해킹 등등 국내로 사기치는 놈들이 엄청 많다고 하네요..ㅠㅠ





그 다음으론 일본 도쿄였습니다.

저 비싼 땅에서 왜 접속을 시도했는진 모르겠네요,ㅎㅎ 


아마도 IP우회 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접속 실패가 많아선 도쿄 건물 임대료도 못낼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ㅎㅎ

.

.

.

.

.

.

.

.

.




■ 네이트온 기준 사용방법



특히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트온.

 보안사항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로그인 기록 확인 입니다.

저는 네이버와 다음은 가끔확인하는데 네이트는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관리를 안했기 때문에 더욱 취약해보여서 공격당했을것이란 생각이 드는데요, 무단 로그인 기록이있다면 어서빨리 비번변경부터 진행해야 됩니다.


두번째로 해외 IP차단입니다.

해외에서 접속하는 모든 경로를 차단하는 방법인데요, 클릭한번으로 타국에서의 접속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학생이나 외국여행중 사용해야한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세번째로 특정 국가 로그인 허용 입니다.

유학이나 해외장기 출장 중에는 해당국가만 로그인 허용 설정을 해두시면 해외에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할것 같습니다.



네번째로 항상 비밀번호 자주 변경입니다.


비번을 자주변경하는것은 매우 귀찮은 작업입니다.

저도 귀찮아서 1년에 한번 바꿀까 말까 하는데요, 이번 사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변경해야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스갯 소리로 전쟁이 왜터졌는지 아냐는 질문이 있죠?

답은 '방심에서' 입니다. 그런데 이말이 진짜 맞는말 인 것 같습니다. 방심은 금물 나의 소중

한 정보 내가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