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KT의 4G VS 3G 웹페이지 접속 속도 비교영상


얼마전 HTC 4G 모델 행사에 다녀와 통신사별 3G 테스트 이미지를 올린바 있습니다. 저는 다운로드 속도기준으로 아직까지는 4G 속도는 3배까지보기엔 조금 무리로 보인다는 부가적 설명을 한바있구요.(PING은 비슷함) 물론 업로드속도와 지연속도를 다같이 놓고 비교해야겠진만, 대부분의 일반유저들이 생각하는  속도는 웹페이지 접속 속도가 아닐까하는 생각이듭니다.

그런차원에서 당시 KT의 4G와 3G간의 인터넷 접속 속도비교영상을 보여드립니다.
좌측 EVO4G+ 의 4G망  우측 아이폰4의 3G망
 



최초의 4G스마트폰을 공개하는 행사이기때문에  KT와 HTC에서 이번 행사장의 통신망을 분명 점검했을것입니다.
우측의 4G 즉 와이브로가 가장 잘나와야 정상이겠지요.. 결과는 빠르고 속도 또한 잘 나옵니다. 하지만 우측에 비해 3배라는걸 일반 사용자들이 느낄수있을가요?


결론은 이번의 KT의 4G가 4세대 이동통신망이란 뜻이 아니라는겁니다. 자사의 4G브랜드일 뿐입니다. 바로 와이브로죠, 
분명 빨라졌지만, 소비자들이 느끼기엔 만족스런 속도를 내기어렵다고 생각합니다. 

4세대 LTE-A, WIMAX-A 는 수치상으로 다운: 1Gbps 업: 500Mbps 을 내는 기술로 아직 국내에는 상용화가 안되었다는점과 곧 현재의 4G서비스는 그 전단계이자 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갤럭시탭 WIBRO 성능 테스트 바로가기
 4세대 정의 위키피디아 바로가기


[추가]
어제 저희 집에서 측정해보앗는데요, 아래 3개는 에그를 통한 WiFi,상단 3개는 3G망입니다.
3G망에 비해 WIBRO가 3배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저속도에 만족해야되나요? 4G라는 이름 달고 나왔는데....ㅎㅎ 판단은 각자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