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Nexus7 (넥서스7) 리뷰

 Nexus7 (넥서스7)

 

 

지난 6월28일부터 3일간 진행된 구글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구글 I/O 2012 에서는 이미 SNS를 통해 언급했던 구글의 독자적인 기술과 기기들을 공개했다. 우선 안드로이드 ICS(4.0)보다 향상된 터치속도로 주목 받고 있는 차세대 OS인 안드로이드 젤리빈(4.1)과 첫번째 레퍼런스 태블릿인 7인치사이즈의 넥서스7, TV에 연결해 사용하는 소셜 스트리밍 기기인 넥서스Q, 안경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글래스 등의 신개념의 장비를 공개했다.
이들 중 세티즌에서는 구글의 차세대 OS를 탑재하였으며, 1.3GHz 쿼드코어 CPU, 1GB RAM을 탑재하고도 200$의 저렴한 가격으로 주목 받고 있는 넥서스7의 퍼포먼스를 함께 확인해보자.







구글의 첫 레퍼런스 태블릿 Nexus7

 



Nexus7 특징1
저렴한 가격과 고스펙

 

 

 

 넥서스7 ASUS가 제작한 차세대 안드로이드 OS(4.1 젤리빈)가 탑재된 최초의 태블릿으로서. 1280×800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며, 1.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전면 카메라, NFC, Wi-Fi 등을 지원한다.
이런 고사양의 7인치 태블릿의 가격은 과연 얼마일까?
작년 초 국내에 Wi-Fi버전으로 출시됐던 7인치 태블릿인 삼성 갤럭시탭Wi-Fi의 경우 16GB모델 기준 기기가격이 50만원대 후반에 형성되었다. 또한 출시됐을 당시의 스펙은 평균보다 아래라는 지적을 받았지만, 구글의 넥서스7의 경우 8GB모델기준으로 200$ 밖에 되지 않는다. 스펙 또한 현존하는 태블릿과 비교해 우수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는 넥서스7이 저가 태블릿의 기준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으며, 이젠 저가 태블릿도 어느 정도의 스펙을 유지해야 된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준 셈이다.

 

 

 

 

 

Nexus7 특징2
ICS -> 젤리빈, 어떻게 달라졌나?

 

젤리빈(4.1)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롭고 특별한 기능의 추가가 아닌 기존의 ICS(4.0)를 향상시킨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직접 사용해보니 기존 홈 화면에서 다른 페이지로 전환될 때와 메뉴에서 위 아래로 드래그 할 때의 느낌이 기존에 느꼈던 안드로이드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어 보였다.
또한 한결 가벼워 보이는 앱 구동도 눈에 띈다. 고사양의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안드로이드만의 답답한 화면전환이 눈에 거슬렸으나, 향상된 반응속도와 더불어 부드러워진 UI가 느껴졌다.
넥서스7 개발자의 말을 인용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모든 콘텐츠에 최적화된 경험을 디자인하고 싶었으며, 콘텐츠에 접속했을 때 넥서스 7은 놀라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세계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나 플레이 스토어 등 구글이 갖고 있는 수만 가지 콘텐츠들을 7인치 태블릿의 화면을 활용해 보여주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1. 아이콘 이동 및 폴더만들기


 

메뉴에서 홈 화면으로 가져온 아이콘들을 폴더 형식으로 묶는 방법이 간단해졌다. 폴더로 묶고 싶은 아이콘을 드래그해 다른 아이콘과 겹치게 되면 하나믜 폴더로 들어가는 모습이 보인다. 이 폴더의 아랫부분을 눌러 이름변경 또한 가능하다.



2. 단순해진 상태표시 창


 

상태 표시창이 더욱 간결해졌다. 시간 및 화면전환, 설정 아이콘이 상단에 배치되어있으며, 기존에 전체화면을 덮는 UI는 사라졌다.



3. 화면구성이 뛰어난 유튜브

앞서 설명했듯이 구글 서비스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주는 넥서스7은 유튜브 접속 시 마치 SNS를 확인하는 것과 비슷하게 이미지를 포함한 소셜피드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오른쪽 드래그로 세부메뉴를 확인 가능하다.

 


 

 

 

 

 

 

Nexus7 특징3
ICS ->3G, 4G가 안되는 Wi-Fi 단일 모델의 아쉬움

 

장점이 많다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이유 중 하나는 Wi-Fi 통신 규격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지난 3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7.7의 경우 전작과 마찬가지로 전화기능을 탑재해 많은 인기를 얻은바 있다. 향후 3G 또는 LTE지원 여부는 알 수 없지만, 통신사와의 연개를 통해 더욱 저렴하게 판매될 수 있을 것이다.

 

 

 

 

 

 

 

 

Nexus7 디자인 및 스펙

 

 

 

Nexus7 디자인

전면은 7인치 IPS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800x1280의 해상도를 보인다. 디스플레이 외각으로 배치된 LED 백라이트 덕분에 밝은 화면을 표현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 4.0(ICS) 이상의 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들은 디스플레이에서 버튼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물리적인 하단 버튼이나 각인된 터치버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넥서스7도 마찬가지로 버튼이 배치되지 않아 검은색 베젤과 디스플레이가 통일감을 준다.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는 12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눈에 띈다.
넥서스7은 후면 카메라를 탑재하지 않았다. 이는 피사체 촬영 목적이 아닌 화상통화 용도로 보인다. 좌우 배젤 사이즈는 약 1cm 내외며, 상하 배젤 사이즈는 2cm내외다. 전체적으로 옆면은 유선형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오른쪽면 상단에 전원/잠금 버튼과 볼륨조절 버튼이 배치되어있다. 윗면 왼쪽에 도트디자인과 어울리는 멀티미디어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다.

외국 저명한 IT커뮤니티에서 제기된 넥서스7 의 빛샘 현상은 LED백라이트 사용이 원인이다. 또한 유격과 관련된 문제는 나사를 완벽하게 조이면 해결된다고 전해진다. 세티즌에서 리뷰용으로 사용한 넥서스7은 빛샘 현상과 유격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뒷면은 검은색 도트 디자인을 띄며 그립감이 좋고 고무재질로 처음 봤을땐 가죽재질을 연상시킬 정도로 고급스러웠다. 상단 중앙에는 ‘nexus’가 음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하단에 넥서스7의 제조사인 ‘ASUS’로고와 멀티미디어 스피커가 배치되어있다. 왼쪽 측면 하단부에는 또 하나의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으며, 아랫면 중앙에는 micro USB 5핀 단자가 보이며 그 옆으로 3.5mm 출력 단자가 보인다. 넥서스7은 7인치 태블릿중 가장 세련된 뒷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외부 확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는 점과 후면 카메라의 부재는 아쉬운 부분이다.

 

 

 

 

 

 

Nexus7 구성품

넥서스7의 구성품은 미국판매 기준으로 기기본체, 충전 케이블, 110v 어뎁터, 기기 설명서 및 라이센스로 구성되어있다. 저가의 태블릿이기 때문에 충전용 킷만을 탑재했지만, 기기 자체의 스펙이 강력하기 때문에 구성품 부분은 커버가 되지않을까 생각된다.

 

 

Nexus7 박싱이슈

넥서스7의 패키징은 표면이 거친 종이 재질로 제작되어있다. 종이자체의 마찰이 강해 박스 개봉 시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미 해외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Nexus7 스펙

 

 


형 태 태블릿
크 기

198.5 x 120 x 10.5 mm

무 게 340g
색 상 Black
디스플레이 7" (800x1280) 16M Color IPS
CPU Quadcore 1.3GHz Cortex-A9
메모리 RAM : 1GB
Storage : 8 / 16 GB
무선랜 802.11 b/g/n
블루투스 지원
GPS A-GPS
카메라 앞면 : 120만 화소
운영체제 Android 4.1 (Jelly Bean)
터치방식 정전식
연결단자 micro USB 5핀 단자, 3.5mm 오디오 단자
배터리 4,325mAh
외장 메모리 미지원
통신 규격 Wi-Fi 전용
멀티태스킹 안드로이드 기본 지원
모바일 TV 미지원
DivX 지원
NFC 지원
가격 199$ (8GB) / 249$ (16GB)

 

 

 

 

 

 

 

 

 

 

 

 

 

마치며...

 

 

구글 진영은 현재까지 애플과 특허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와중에도, 두 회사는 각각 새로운 차세대 OS들을 내놓으며 선전 중이다. 경쟁사들간의 적당한 충돌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어 보인다.
이번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4.1 젤리빈의 가장 크게 와 닿는 점은 전작에 비해 크게 향상된 부드러움과 깔끔함으로 정의해도 무방하다. 세세한 기능으로는 향상된 음성인식과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검색의 접근성을 높인 구글나우가 있다.
기존 많은 기업에서 5~7인치의 한 손에 잡히는 태블릿들은 내놓았으나,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수익이 좋지 않았다. 2012년 하반기에는 애플의 7인치 아이패드 출시설과 함께 7인치 태블릿 시장이 다시 한번 점화되지 않을까 기대해보며 세티즌 오버뷰를 마치겠다.




장점
1. 구글 안드로이드 4.1 탑재
2. 래퍼런스 태블릿으로 빠른 OS 업데이트
3. 저렴한 가격


단점
1. 용량 추가 확장불가
2. 뒷면 카메라 미탑재

 

 

 

 

 

 

 

 

 

 

'스마트폰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KIA 808 PureView 리뷰 1(주요특징)  (0) 2012.08.28
갤럭시노트 10.1 주요 특장점  (2) 2012.08.21
NOKIA Lumia 900 윈도우폰  (1) 2012.06.27
뉴아이패드 Siri 사용기  (6) 2012.06.14
Panasonic ELUGA (dL1) 리뷰  (0) 201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