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리뷰

맥북프로13인치 SSD 설치

얼마 전 받게 된 인텔 520 시리즈 120GB SSD를 맥북프로에 장착합니다. 지금까지 HDD만 사용해봤기 때문에 기대되는군요..ㅎㅎ




1.준비물

우선 분해 및 장착에 필요한 공구들입니다. 예전 화이트 맥북을 분해할 떄 구입한 별드라이버와 아이폰4 분해시 사용한 공구들입니다. 여기서 필요한건 별드라이버 T6사이즈와 0사이즈의 십자드라이버입니다. 전원케이블 및 기타 케이블 제거에 필요한 주걱도 있으면 금상첨화 입니다.





2.뒷판제거

기존에 램업을 자가로 했기 떄문에 뒷판 제거는 쉽게 가능합니다. 우선 위아래로 분포되어있는 나사를 제거해야 됩니다. 사진상으로 통풍구쪽 오른쪽상단에 위치한 나사 3개는 다른 나사들보다 긴 나사입니다. 재조립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뒷면을 제거한 내부 모습입니다. 메인보드와 쿨러 배터리가 상당히 깔끔해 보입니다. 그렇다고 덥석 만지진 마시고 노트북 바깥 알루미늄 부분을 몇 번 만져주시고 작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정전기 발생을 미연에 방지합시다!



3.전원케이블 제거

HDD를 제거하기 전 첫 번째로 배터리 전원을 제거해야 됩니다. 다수의 블로그에서는 곧바로 하드디스크를 탈거하고 있지만, 내부에 남아있는 전류 때문에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전원케이블은 아래쪽으로 눌려있는 방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주걱이나 납작한 기구를 이용해 위쪽으로 살짝 들어올려주면 떨어져나옵니다.




4.하드 가이드 제거

HDD를 제거하기 위해선 우선 HDD에 나와있는 플라스틱 손잡이부분에 노출되어있는 검은색 가이드를 제거해야 됩니다. 십자드라이버로 손쉽게 제거되며, 방향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SATA케이블 제거

가이드를 제거한 뒤 플라스틱 손잡이를 살짝 들어올려 HDD를 올려주면 SATA케이블이 딸려오게 됩니다. SATA케이블은 일반 PC SATA케이블보다 얇은 초박형이기 대문에 조심이 다루셔야 됩니다. 주걱을 이용 살짝 바깥으로 밀어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6.HDD별나사 제거

탈거한 HDD 양옆에 장착된 4개의 별나사를 제거합니다. 이별나사는 맥북에 단단하게 고정되는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별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HDD와 SDD 비교

탈거한 HDD와 장착될 인텔 SSD입니다. 크기는 같지만 방식이 전혀 다르죠, 마치 아날로그 시계와 디지털 시계 같이 보입니다.


SSD장착은 역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7.장착완료!

장착완료! ODD에는 탈거한 HDD를 장착하고 싶었지만, 전류 문제나 배터리 수명, 무게 등등의 이슈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듀얼로 개조를 하시지만, 저는 일단 킵하기로 했습니다.



8.부팅(마이그레이션, 타임머신, 재설치)

타임머신을 돌리려고 했지만 새 기분으로 라이온을 깔고 있습니다,


다음리뷰에서는 SDD 속도테스트2탄 다양한 프로그램을 돌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