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리뷰

맥북프로 SSD 벤치마크

 

지난번 SSD부팅 테스트리뷰를 제가 활동하는 카페에 올렸더니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2주동안 사용해본 결과 HDD와는 비교할 수 없는 속도가 정말 대단합니다. 오늘은 전편을 이어서 맥OS에서의 SSD벤치마크점수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시스템 정보

왼쪽이 기존 장착된 히타치의HDD이며, 오른쪽이 SSD의 기본 정보입니다. 이것만으로는 어떤 것이 달라졌나 잘 이해가 안 갑니다.

 

-NovaBench점수

왼쪽이 기존HDD이며, 오른쪽이 SSD의 벤치마크입니다. 기존의 RAM CPU의 점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HDD의 테스트점수는 13점으로 수치상으론 쓰기속도가 36MB/s이며, 그에 반해 SSD는 수치상으로 3배 이상 높은 41점을 기록하고 172MB/s의 속도를 보여주네요,, 무려 4배 이상의 차이입니다.

 

 

-Disk Speed Test

Disk Speed Test OSX라이온으로 오면서 쓰기속도가 반으로 줄어드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벤치마크 수치를 절대값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단 HDD의 읽기속도는 53MB/s이며 SSD 173.1 3배 이상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오른쪽 계기판의 읽기속도는 HDD 43MB/s 이며, SSD 464MB/s 10배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하단부를 보시면 각각의 툴을 가상으로 돌려서 얼마나 빠른지 비교하는 테스트이지만 읽기 쓰기 속도 차가 크므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윈도우7 평가 점수

 

MAC에서 WIN7으로 넘어와봤습니다. 윈도우7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성능 분석툴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HDD 5.9, SSD 7.2점을 보여줍니다. 평균점수는 변화가 없지만, 사용자에게 있어서 느껴지는 체감 속도는 상상 이상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실제 SSD를 이용한 프로그램 구동영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