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세티즌리뷰]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리뷰어 : 홍석표 (spber@cetizen.com)  


스마트폰 메신저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는?  투표하러 가기


똑! 똑! 똑! (Talk! Talk! Talk!)
노크소리가 아니다. 이 소리는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들의 열띤 경쟁소리다.

스마트폰 가입자가 15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런 추세라면 올 연말까지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일까? 전화, 문자 등 휴대폰 본연의 기능 외에도 수 만가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및 첨단 기능을 즐길 수 있기에 스마트폰은 더욱 매력적이다.

그 중, 문자메시지 기능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실제로 문자 메시지기능 사용빈도수가 메신저 애플리케이션보다 낮아져 메신저가 문자메시지를 보완하는 기능이 아닌 필수 서비스로 성장했다.
대표적인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가입자보다 더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어있는 문자메시지 전송 보다 더 많이 사용한다.

일반 문자메시지 기능보다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쉬운 사용법과 무료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요금제에 따라 다르지만, 데이터 무제한 상품에 가입했을 경우 데이터를 사용하여 문자를 보내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 때문에 이동통신사에서 특정요금제 이상만 사용 가능하다는 제안을 두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야기 시키기도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룹 채팅과 음성채팅, 화상채팅, 기프티콘 보내기 등 메신저기능을 넘어선 스마트한 메신저로서 발돋움 해버렸다. 국내 통신사 및 인터넷 사업체들은 메신저 사업을 두고 치열한 경쟁 중이다.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5종을 통해 앞으로의 메신저서비스,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세티즌과 함께 알아보자.




1. 카카오톡

국내 최대 메신저 서비스로 스마트폰 인구와 비슷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의 선두주자 이다. 한글 및 영어, 일어를 지원하여 해외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전화번호부에서 카카오톡 서비스이용자를 분류해 추가할 수 있기도 하다. 스마트폰 OS중 많은 상당수의 부분을 차지하는 안드로이드OS와 iOS를 가장 먼저 지원했기 때문에 현재까지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암호 잠금, 대화내용 이메일로 전송 등의 사용자의 불편함을 반영한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어, 현재까지 국내 최대, 최고의 메신저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단 VoIP서비스인 음성통화기능을 현재 지원되지 않고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회선의 안정화가 됨과 동시에 업데이트를 단행한다고 전해 곧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2. 마이피플

마이피플은 다음 모바일에서 출시한 메신저서비스로 카카오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부단히 업데이트 중이며, 출시부터 음성 및 영상 통화기능을 부각하며 카카오톡과 정면 승부를 벌이고 있다. 현재 약 1100만 명의 이용자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아이콘과 깔끔한 UI로 대응 중이다.또한 PC버전 마이피플을 이용하면 PC와 스마트폰 간 동시 연동으로 그 실용성이 높다.



3. 네이버 톡

국내 최대포털 서비스인 네이버(NHN)의 네이버 톡은 후발주자이지만 최대 포털이라는 후광으로 인해 가입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사의 SNS서비스인 미투데이,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카페 등의 업데이트소식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일반 폰 사용자에게는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4. 네이트온 톡

SK컴즈의 네이트온 톡은 국내 최대의 pc메신저 서비스인 네이트온의 스마트폰 버전이다. 앞서 소개한 메신저 서비스들 중 가장 늦게 출발했지만 PC에서의 인지도로 가입자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 PC 버전만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지만, 잠재적 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발자취가 주목된다.
네이트온 톡에 앞서 네이트온UC 애플리케이션이 먼저 출시된바 있다. 네이트온UC는 PC버전과 동일하게 로그인 로그아웃 할 수 있으며, 무료통화기능은 없는 PC연동 메신저인 반면 네이트온 톡은 로그인 로그아웃 개념이 없으며, 음성통화를 지원하고 전화번호부와 연동되는 스마트폰 전용 네이트온이다.



5. 올레 톡

KT의 올레 톡은 스마트폰 주소록을 연동하며 미니홈페이지와 비슷한 개념의 ‘폰피’를 구성 할 수 있으며, 카페를 구성하여 친목을 다질 수 있는 기능과 올레 톡을 이용하는 새로운 친구들과 친구를 맺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동통신업체의 메신저서비스이지만, 아직 다른 메신저 서비스에 비해 가입자수가 적다.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는?  투표하러 가기






스마트폰 메신저 비교


알다시피 세티즌을 상징하는 고유의 색상은 주황색이다. 메신저들도 색상을 이용해 각각 자신들만의 개성 및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노란색의 카카오톡, 하늘색/흰색 조합의 마이피플, 녹색을 사용하는 네이버 톡, 붉은색 검은색 계열인 올레 톡, 마이피플과 비슷한 하늘색/흰색 조합의 네이트온 톡 등 색상만으로 구분 될 수 있을 정도다. 각각의 메신저들의 메뉴구성과 어떤 특징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는? 투표하러 가기
1. 메인메뉴 구성 -카카오 톡
카카오톡은 하단에 4가지 메뉴(친구, 채팅, 친구추천, 설정)로 구성되어 있다. 친구메뉴는 나와 친구로 맺어지거나 상대방이 나를 친구 추가한 목록을 보여준다. 간단한 프로필과 즐겨찾기 메뉴를 설정 할 수 있으며, 친구목록은 가나다 순으로 확인 할 수 있다. 폰북을 이용해 임의로 친구를 추가 할 수 있으며, 편집메뉴에서 친구와 대화차단을 선택 할 수 있다. 채팅메뉴는 현재 나와 대화방에서 대화중인 목록과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친구추천메뉴는 전화번호부상에 있지만 서로친구로 맺어지지 않은 상황이 많으며, 추천을 통해 나타나기도 한다. 설정메뉴에서는 나의 프로필을 변경 할 수 있으며, 배경화면변경과 친구 동기화 설정변경 등이 가능하다. -마이피플
마이피플의 메뉴는 하단에 배치되어 있으며, 친구, 대화, 히스토리, 설정으로 구성 되어있다. 친구메뉴는 나와 서로 친구로 등록되어있는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마이피플 친구뿐만 아니라 주소록의 친구들도 한번에 확인 가능하다. 대화메뉴는 지금까지의 대화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전화통화 내역도 대화에 기록된다. 히스토리 메뉴는 음성쪽지, 사진, 동영상, 위치, 통화내역 등 내가 이용한 서비스들을 일목요연하게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설정 메뉴에서는 내 프로필 설정과, 배경 테마선택 알림음 및 보안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다음 클라우드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은 많은 사용자가 긍정 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이트온 톡
네이트온 톡의 메뉴는 총 4가지로 메시지, 친구, 검색, 설정으로 구성되어있다. 메시지는 일반적인 메신저사용 공간이며, 친구는 현재 네이트온에 접속되어있는 친구목록을 우선 적으로 보여준다. PC버전의 네이트온처럼 그룹으로 묶어 확인 할 수도 있다. 검색은 포털 사이트인 네이트를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며, 설정에서는 기본적인 정보설정과 친구차단관리, 알림음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네이버 톡
네이버톡은 하단에 5가지 메뉴를 가지고 있다. 빠른 쓰기메뉴는 메모, 미투데이, 블로그 등으로 직접 글을 올릴 수 있어 시간 이 많이 단축된다. 내 소식메뉴는 네이버 웹 페이지에서처럼 나의 카페 소식과, 블로그 친구 소식 나의 최근 소식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 굳이 웹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아도 한눈에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중앙에 위치해있는 연락처메뉴는 톡 주소록과 전체 주소록으로 나뉜다. 톡 주소록은 서로 친구인 상태를, 전체주소록은 폰 주소록과, 미투데이 친구 주소록, 블로그 이웃 주소록을 열람 할 수 있다. 최근 대화메뉴는 최근 대화한 상대와의 메시지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설정 메뉴에서는 내프로필 수정과 첨부파일 크기 설정, 수신 및 알림 설정 첫 화면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네이버 톡도 다음 마이피플과 마찬가지로 N드라이브와 연동 가능해 클라우드 메신저 서비스로서 다양한 발전이 기대된다. -올레 톡
올레 톡의 메뉴는 하단에 5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주소록은 올레버디, 모든 버디, 그룹 버디로 나뉜다. 올레버디는 올레 톡을 사용하는 친구를 확인할 수 있고, 모든버디는 나의 주소록 목록이다. 그룹버디는 임의로 지정한 그룹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채팅메뉴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채팅과 그 내역이 나타나게 된다. 중앙에 위치 해 있는 more는 설정과 비슷한 개념으로 총 5개의 메뉴로 구성되어있다. 그룹채팅이 가능한 그룹 톡, 친구로 맺어지지 않은 친구들을 확인 할 수 있는 친구추천, 언제 친구와 올레 톡을 맺었는지 확인 가능한 소식메뉴, 계정 설정 및 친구관리, 암호 설정이 가능한 설정메뉴, 올레 서비스와 개인정보 취급방침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공지메뉴로 구성되어있다. 4번째 메뉴인 내 폰피는 자신만의 미니홈피를 개설하여 꾸밀 수 있는 공간이다. 카페메뉴는 올레 톡 안에서 친구를 맺어 서로 정보공유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2. 대화창 및 키보드 -카카오 톡
-마이피플
-네이트온 톡
-네이버 톡
-올레 톡
3. 전화 및 부가 기능 -카카오 톡
스마트폰 메신저로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카카오톡은 다양한 이모티콘 전송 및 기프티콘을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사항 100가지를 구현, 진행 중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곧 블랙베리OS전용 카카오톡이 나올 예정이다.(9월초) -마이피플
마이피플은 음성 통화기능을 앞세워 대대적 홍보를 하기도하였다.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버전도 개발되어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 중이다. -네이트온 톡
PC최대 메신저 업체답게 PC와의 연동이 가장 큰 강점이다. 허나, PC를 이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는 이중 접속으로 간주되어 간혹 어느 한쪽의 연결이 끊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네이트 검색을 바로 지원하여 메신저 도중 좀 더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네이버 톡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만든 메신저답게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미투데이 연동 및 N드라이브와의 연동이 용이하다. 또한 글 작성 후 원하는 연동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빠른 쓰기 기능은 네이버 톡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올레 톡
앞서 설명했듯이 올레 톡만의 가장 큰 특징은 폰피 기능과 카페기능이다. 폰피를 활용하여 SNS 서비스로 직접 전달이 가능하며 KT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유클라우드에 파일을 첨부하여 저장 할 수 있다. 카페는 포탈사이트의 카페개념과 비슷하다. 허나 최다인원 카페의 가입자수가 2만여 명에 불과하여, 다른 메신저 보다 사용자유치에 어려움 많아 보인다.
가입자수 7월기준음성통화파일전송그룹채팅지원OS
카카오톡2,000 만명X사진, 영상, 음성, 선물OA, I
마이피플1,100 만명O사진, 영상,음성, 위치OA, I
네이버 톡400 만명X사진, 영상, 클라우드XA, I
네이트온 톡140 만명O사진, 영상, 음성, 쪽지OA, I
올레 톡60 만명X사진, 위치OA, I
A=안드로이드OS, I-iOS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는? 투표하러 가기


마치며...




스마트폰 메신저 업계에서 중소기업인 카카오톡의 성공으로 국내 대기업들도 스마트폰 메신저 사업에 뒤늦게 뛰어 들어 다양한 특징으로 보이며 사용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올해 가을 업데이트될 iOS5에서는 아이메세지라는 기능이 추가된다. 같은 iOS사용자들에겐 메신저 서비스가 아닌 문자 보내기 함에서 자동으로 아이메세지로 보내져 문자비용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 또한 페이스타임으로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고 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OS의 경우 G-talk로 알려진 구글 톡은 허니콤 탑재 태블릿으로부터 영상 채팅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자체 내장 애플리케이션으로서 그 입지는 굉장히 높다. 아이메시지, 구글 톡 등의 기본 서비스와 추가사항을 탑재하고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메신저 서비스와의 승자는 또 누가될지 궁금하기도하다. 스마트폰 2천만시대에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야 살아남을 것이다.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는?  투표하러 가기

세티즌에서는 지난 7월27일부터 스마트폰 최고의 메신저를 선정중이다. 당신의 최고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