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갤럭시 노트 S펜 사용법

S펜 사용법



S메모

펜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뒷면하단에 탑재 되어있는 S펜을 이용한 터치는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것 보다 조금 더 세밀하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즉석에서 빠르게 메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갤럭시 노트에만 탑재 되어 있는 홈화면 중앙 S메모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갤럭시 노트만의 특징인 메모장이 열리게 된다. 다양한 펜타입과 다양한 배경화면을 이용하여 자유로운 메모 작성이 가능하다.



빠른 S펜 사용법

인터넷 웹서핑 중 갑자기 메모를 하고 싶거나 중요한 영감이 떠올랐을 경우 S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짧게 두번 터치하게 되면 S메모 라이트가 실행된다. 홈 화면으로 빠져나가 S메모 아이콘을 클릭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장점이 있다.




메모장의 펜 종류는 수성펜, 붓펜, 연필, 체크라인펜 등이 있으며, 굵기를 다양하게 조절 할 수 있고 원하는 모든 컬러를 직접 선택하여 필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S펜 기능

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길게 터치하게 되면 현재의 화면이 캡쳐가 되며, S펜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의 영역만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내용 및 문구를 작성한 뒤 특정 부분만 크롭한 이미지로 저장해 메일이나 문자로 전송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소셜허브, 포토에디터, 올 쉐어, 지메일, picasa, Wi-Fi 등으로 전송 또는 편집 할 수 있다.



터치 버튼 필요없이 빠르게

기존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들은 메뉴, 검색, 뒤로가기, 홈 버튼 등이 터치버튼 또는 물리적 버튼으로 적용되고 있다.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중앙 물리적 홈 버튼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메뉴버튼이, 우측에는 뒤로가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갤럭시 노트 또한 마찬가지로 기존 갤럭시 시리즈와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지만, S펜을 이용하여 터치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도 동작들을 수행할 수 있다.




S펜을 이용하여 기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펜 제스처 기능이라 한다. 펜 제스처 기능의 사용법은 간단하다. S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아래쪽에서 위로 쓸어 올리게 되면 메뉴버튼으로 인식되어 메뉴가 나타난다.




또한 S펜을 누른 상태에서 우측에서 좌측으로 드래그 하게 되면 뒤로가기 버튼으로 인식되어 동작을 수행한다. 이런 기능은 겨울철 장갑을 낀 손으로 동작을 할 때 조금 더 많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Doodling Experience

S펜을 이용한 Doodling Experience 기능은 아이들을 지도 하거나 이북을 통해 책을 읽을 때 밑줄을 긋거나. 하이라이트 표시가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 편집에서 S펜을 이용해 보다 정교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해졌다.
갤럭시 노트의 정교한 S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 나만의 퍼스널 스토리를 만들어 보자.



S플레너

S Planner는 기존의 다이어리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가장 큰 특징은 S펜을 이용한 다양한 편집이 가능하며 기존과는 차별된 새로운 위젯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S메모와 연동되어 관련일정을 채계적으로 관리해 미팅노트작성 등 다양한 업무활용이 가능하며,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이미지 등을 추가 첨부 할 수 있고 모임일정을 블루투스, 메일, 메시지 등으로 참석자들과의 공유가 가능해졌다. 



Surface touch

Surface touch는 갤럭시 노트의 접촉면적의 크기나 터치위치에 따라 그 변화를 인지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업무 중이나 이동 중 즉석에서 화면을 캡쳐하고 싶다면 손날을 이용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어 내려보자. 현재 화면이 자동 캡쳐되어 갤러리에 저장된다. 또한 영상 재생시 갑자기 일시정지를 하기 위해선 물리적 버튼 없이도 화면을 손바닥으로 가리게 되면 빠른 정지/재생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 보는 이미지를 앞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손가락으로 이미지를 길게 터치 후 회전시켜 앞사람과 쉽게 화면공유가 가능하다. 영상 재생중 화면을 손바닥으로 가리게 되면 빠른 정지/재생이 가능하다.



모션UI

갤럭시 시리즈의 자랑인 모션 UI는 밀당 기능으로 유명한 줌인 기능과 쉐이킹 기능 등이 있다. 특히 모션 줌 기능 적용 범위가 이메일, 문서, 지도 등에서도 활용이 가능해졌으며, 블루투스 리스캐닝시 별도의 터치가 필요 없이 쉐이킹 동작으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