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갤럭시 노트2 [UX와 멀티태스킹]

갤럭시 노트2

UX와 멀티태스킹

 

 



1. 멀티 윈도우


갤럭시 노트II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화면이동이나 전환 없이 현재 화면에서 인터넷 노트 동영상 등을 감상 가능하다. 뒤로가기 버튼을 길게 누르게 되면 좌측에 멀티 윈도우 지원 메뉴가 나타난다. 원하는 기능을 화면 중앙으로 드래그해 사용가능 하며, 다른 아이콘을 추가해 하나의 화면에서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 가능한 멀티 윈도우 기능이 완성된다. 멀티 윈도우 메뉴는 상하좌우 이동 가능하다.



분할된 화면은 자유자재로 크기변경을 할 수 있으며, 중앙 분할 바를 드래그해 크기조절이 가능하다.



2. 팝업비디오


동영상 시청이나 DMB시청 시 다른 작업과 함께 병행할 수 있는 기능인 팝업비디오는 이미 갤럭시 S3에서 선보였지만 갤럭시 노트II의 팝업비디오는 창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영상 일시 정지 기능을 탑재해 한 차원 높은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한다.







편의성을 극대화한 UX



1. 한눈에 보기


한눈에 보기는 갤럭시 노트II의 모션 기능 중 하나로 화면에 꺼졌을 때 센서에 손을 갖다 대면 현재 상태정보가 표시된다. 시간과 날짜, 음악, 부재중 전화와 메시지, 배터리 용량을 보기 편한 아이콘으로 보여주며, 센서는 상단 좌측에 위치해있다.



2. 페이지 버디

- S펜 페이지


페이지 버디는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는 기능으로, S펜을 뽑았을 때는 S펜 관련된 페이지를 나타내며, S노트를 바로 작성할 수 있으며, 작성된 노트도 빠르게 검색 가능하다.


- 전용 독 페이지


갤럭시 노트II를 전용 독에 장착시키면, 평소에 확인하지 못했던 독전용 페이지가 나타난다. 독 전용 메뉴에서는 날짜와 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음악감상 기능을 추가로 나타낸다. 또한 하단 기본 아이콘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 이어폰 페이지


이어폰을 결합시키면 음악과 영상관련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전 재생음악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 기본 아이콘도 이어폰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아이콘으로 전환된다.



3. 태그 버디


필름사진을 촬영하고 인화하는 시대에서 현재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고 파일로 보관하는 시대로 변했다. 태그버디는 아날로그적 감성을 갖게 만드는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년 월 일 이 나타나며, 날씨, 위치, 인물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촬영 날짜는 자동으로 저장되며, 얼굴 태그를 통해 이름을 확인한 뒤 사진하단에 표시해준다.



4. 워드 버디


자주 쓰는 단어를 기억한 뒤 문자 작성시 자음이 시작될 때 보여주는 워드 버디 기능은 지메일이나 페이스북에서 자주 쓰는 단어를 학습한 뒤 문자 입력 시 예시를 통해 보여주기 때문에 자신만의 독특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다.



5. 자동실행 DMB


기존에 DMB를 보기 위해선 아이콘을 클릭한 뒤 DMB안테나를 뽑아 시청하는 형태였지만, 갤럭시 노트II는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불편함까지 놓치지 않았다. DMB자동 설정모드를 통해 안테나를 뽑으면 자동으로 DMB가 작동되고, 안테나를 닫으면 DMB가 종료된다.



6. 스마트 로테이션


스마트 로테이션 기능은 사용자가 누웠을 경우 사용자의 안면을 인식해 화면전환을 막는 기능으로서 영화감상이나 웹서핑 시 동작을 바꾸거나 갑자기 눕게 될 경우 화면전환 잠금을 설정하지 않아도 화면이 회전하지 않는다.











강화된 콘텐츠 공유





1. S Beam으로 쉽게 공유하기


S Beam은 빠르고 간편하게 파일을 전송하는 기능으로 NFC전송보다 빠르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전송 할 수 있다. 현재 갤럭시S3와 갤럭시 노트II에 탑재되어있으며, 기능 설정이나, 어플리케이션의 도움 없이 S Beam을 지원하는 기기끼리 뒷면을 접촉해 사용할 수 있다.



2. Social Tag


Social tag는 사진 속 얼굴의 정보를 미리 입력해놓으면, 사진촬영시 스스로 동일인물이라고 판단된다면, 얼굴이 태그 되며,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나 S노트로 한번에 이동 할 수 있다. 



3. 다양한 클라우드 기능


AllShare play는 삼성계정을 통해 등록된 노트북, 태블릿, TV 등의 AllShare play를 지원하는 기기와 무선으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동일 네트워크가 아니더라도 어디서든 공유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각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더욱 다양하고 넓게 사용 가능하다.

 

CETIZ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