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살균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2013.01.26 09:30

스마트폰 살균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이제 일상 생활에서 빼놓고 살 수 없을 정도로 이미 깊숙히 자리잡은 인터넷, SNS, 스마트폰… 어떻게 보면 우리가 제일 많이 신체로 접촉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일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얼마나 청결히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는 얼마나 많은 세균들이 있을까? 또한 시중에서 판매중인 스마트폰 살균기는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 각종 매체의 기사에 따르면, 화장실의 변기보다도 더 세균이 많고 더러운 것이 스마트폰이라고도 한다. 그만큼 사람의 손길이 많이 가는 작은 기기가 얼마나 세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 짐작할 만 하다. 따라서 세티즌에서는 실험을 통해 스마트폰 살균기를 포함한 각종 살균 방법들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가 어떠할지, 살균 소독 방법들은 과연 효과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실험에 사용된 스마트폰

실험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위와 같이 아이폰4S, 아이폰4, 갤럭시 S3, HTC 8X, Sony Xperia S의 총 5가지이다. 일상적인 전화, 통화, 메시지, 인터넷, 게임 등 사용감이 있는 제품들을 추렸다.


실험 준비(세균 배양)


실험은 대전에 위치한 한 연구소의 협조를 받아 진행하였다.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했던 다양한 스마트폰들을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멸균 처리된 면봉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표면을 문질러 세균을 채취한 후 보편적인 LB배지(일반 영양 배지)를 제작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배지'란 세균 증식을 위해서 사용되는 액체나 고체 형태의 재료를 통틀어 일컫는 것이다.


1차 살균 실험


5가지 실험군
총 5가지의 스마트폰을 각각 다른 방법의 살균 처리 전후 과정을 비교하는 1차 실험을 실시하였다. 위 그림과 같이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살균기 2대, 보편적인 의약품인 알코올솜, 물티슈, 그리고 연구소 내에 위치해 있는 클린벤치(무균 실험대 장치)로 살균의 정도를 실험하였다. 세균 채취와 15시간 배양 ①② 휴대기기 살균기
평소 상태에서 세균을 한 번 채취, 그리고 시중에서 판매중인 살균기 2대에 아이폰을 넣고 5분간 살균 작동을 한 후 다시 한 번 세균을 채취하여 배지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렇게 해서 살균 과정 전후의 세균 번식 정도를 비교할 수 있다. ③ 일반 알코올 솜
의약외품인 일반 알코올 솜으로 갤럭시 S3의 디스플레이를 닦기 전후의 배지를 만드는 과정 ④ 물티슈
일반적인 물티슈로도 스마트폰을 닦고 그 전후의 세균 분포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⑤ 클린벤치(연구소 내 시설)
마지막으로 연구소 내에 위치한 클린벤치를 이용하여 살균하는 모습. 클린벤치는, 연구소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써 작업 공간을 무균 상태로 하여 청정한 공기의 흐름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 장치이다.
위와 같이 각 5개의 실험군에 대해 전부 소독 전/후 배지로 제작했다.
모든 배지들을 30℃의 인큐베이터에서 15시간 보관하였다. 그렇다면 과연 그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1차 실험 결과


살균 과정 전/후 배지 비교
결과를 살펴보면, 일단 살균 작업을 한 이후의 배지들이 전체적으로 훨씬 깨끗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알코올 솜, 물티슈에 비해서 전용 살균기로 소독한 결과들이 확실히 월등한 것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배양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고 본 실험 특성상 대장균 등 특정 세균 이외에는 배지에 쉽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상시 사용했던 스마트폰들의 세균 오염 상태가 어떤지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였다. 따라서, 배양 시간을 조금 더 두고 살균기 2대의 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기 위해 2차 실험으로 재 관찰해 보기로 하였다.


2차 살균 실험


살균기로 소독한 배지들을 더 넉넉한 시간을 두고 결과를 다시 관찰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2차 실험 배지 전/후 비교
2대의 살균기는 모두 적당한 수준의 소독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가격 대비 실용성을 생각해보면 나쁘지 않다. 연구소에서 쓰이는 클린벤치가 월등히 높은 살균력을 보여주지만, 보통 살균기 정도로도 일상 생활에서 위생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결코 뒤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보통 손의 세균은 어느 정도 일까?
신기한 것은 사람의 손 역시 많은 세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비누와 함께 세수를 한 다음에도 많은 세균이 잔존해 있는 것으로 보아 더욱 꼼꼼한 위생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는 점이다. 보통은 손에서 수십에서 수백개의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 상구균 등이 검출된다고 한다. 이런 세균들이 눈이나 입을 통해 체내로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식중독같은 위험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누나 살균/소독제를 통해 주기적으로 손의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마치며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손길이 닿는 스마트폰, 과연 그 위생 상태는 평소 어떠한지 이번 살균 실험 리뷰에서 살펴보았다. 확실히 살균기를 사용하여 소독하면 디바이스의 세균이 상당히 많이 박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살균기는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물티슈나 알코올 솜 등으로 꼼꼼하게 기기를 세척해준다면 청결한 위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또한 평상시의 손에도 많은 세균들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비누를 통한 세수, 소독제 사용을 권장한다. 첨단 기술로 무장한 스마트폰, 이제 기능 뿐만 아니라 위생 관리도 철저히 하여 더욱 건강한 모바일 라이프를 즐겨보자. 살균기의 장ㆍ단점 장점 1. 스마트폰의 많은 세균을 박멸시켜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2. 건전지를 사용할 수 있는 등 외부에서도 번거롭지 않게 쓸 수 있다. 단점 1. 크기의 한계로 인해 아이폰, 갤럭시 시리즈 등 4인치 초반 제품들 외에 화면이 더 큰 제품들은 들어가지 않는다. 2. 디스플레이 표면 중심으로 소독이 이뤄지기 때문에 폰 구석 구석의 살균은 되지 않는다. 3. 육안으로는 확실한 변화의 확인이 어려워 플라시보 효과에 의존될 수 있다. COOLER UV 살균기 정보
형 태스마트폰 및 소형 디지털 디바이스 살균기
자외선(UV) 램프 소독 방식
크 기

가로 90mm X 세로 170mm X 폭 70mm

무 게480g
배터리AA 사이즈 X 3개
소 재ABS
램 프Ultraviolet + Ozone (램프수명 : 약 6,000시간)
출시일2011년
가 격4만원대
제조사- (제조국 : 중국)
보증기간-
esencia 휴대기기 살균기 정보

형 태스마트폰 및 소형 디지털 디바이스 살균기(모델명 : PS-01)
자외선(UV) 램프 소독 방식
크 기

가로 127mm X 세로 103mm X 폭 65mm

배터리AA 사이즈 X 2개 (DC 3V)
사용 시간하루 2회 살균시 약 2개월 사용 가능
제품 내부 살균 공간가로 120mm X 세로 65mm X 폭 37mm
출시일2011년
가 격3만원대
제조사에센시아(주) (한국)
보증기간1년

Cetizen.com

HONGDEV sever IT제품 리뷰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