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VNO 통화품질 테스트


타사와 동일한 MVNO의 통화품질




날      짜 : 2012년 3월 14일
장      소 : 명동(실외), 여의도(실내), 고속터미널(지하철)
시      간 : 11시~13시
날      씨 : 맑음
테스트기기 : 아이폰4S(KT1), 레이져(KT2), 베가레이서(CJM-헬로모바일)


통신사의 망을 그대로 빌려 사용한다고 해도 저렴한 가격 때문에 통화품질에 혹시 문제가 있는지 직접 확인해 봤다. 테스트 장소는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 예술극장 앞과 증권가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선 여의도 국회의사당 근처의 건물내부, 유동인구가 많은 고속터미널 근처의 이동 중 지하철에서 진행됐으며, 테스트 폰은 KT를 사용중인 ‘아이폰4S’, ‘레이져’ 와 헬로모바일을 사용중인 ‘베가 레이서’를 이용해 벤치비 테스트의 지연속도 및 다운로드 속도, 통화품질(끊김, 하울링, 이동 중 상태)을 평가해봤다.



1.명동 예술 극장 앞

명동 예술극장 앞 에서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서는 전체적으로 약 1~5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주었다. 3개의 기기 모두 KT망을 사용해서 인지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각각의 기기스펙이 다르기 때문에 3개 기기의 다운로드속도는 일정하지 않았다.
통화품질 또한 KT기기에 비해 전혀 떨어지지 않았으며, 통화 중 울림현상이나 이동 중 끊김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외부장비자체는 KT망이 촘촘히 설치되어있기 때문이다.


명동지역 평균 값

     
KT 1 KT 2 CJM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3.75Mbps 81.63ms 5.21Mbps 68.67ms 4.56Mbps 81.76ms







2.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국회의사당 앞 건물 내부에서 3G 다운로드속도가 KT용 스마트폰과 비슷할지 테스트했다. 3개 기기 모두 야외보다는 비교적 낮은 다운로드속도를 보였지만 인터넷을 즐기기엔 무리 없는 평균적인 속도를 보였으며, 통화품질은 어느 쪽이나 마찬가지로 끊김 없는 쾌적한 상태를 보였다.


여의도지역 평균 값

        
KT 1 KT 2 CJM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3.47Mbps 57ms 2.28Mbps 76ms 1.87Mbps 88.33ms







3. 고속터미널 지하철

지하철 9호선 고속터미널 근처에서 지하철로 이동중 벤치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건물내부보다 지하철 이동 중에 더욱 안정적인 데이터 속도를 보였으며, 여느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원활한 통화품질을 보여주었다. 이는 실내, 실외, 이동 중을 막론하고 똑 같은 통화품질과 3G망 서비스를 제공하며, 똑같은 품질의 휴대폰을 기존 요금보다 저렴하게 쓸 수 있다는 뜻이다.


지하철내부 평균 값
       
KT 1 KT 2 CJM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Down (Mbps) Ping (ms)
1.03Mbps 74.03ms 2.42Mbps 69ms 1.92Mbps 100ms













특화 애플리케이션



CJ ONE카드

CJ ONE카드는 CJ포인트 적립을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립률이 높고 일반 플라스틱카드보다 더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CJ회원으로 가입한 뒤 모바일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다.



현재 CJ ONE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매장 검색과 더불어 새로운 쿠폰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제휴점에서 최대 5%적립 가능하며 10% 현장할인까지 가능하다고한다.



티빙

티빙은 다양한 생방송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하며, 미리 보기, 편성표 등을 지원한다. M.net이나, tvn등의 케이블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그 폭은 점차 넓어질 전망이다.



특히 티빙을 이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으며 생방송은 로그인시 3시간을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유료서비스도 무담없는 가격이 형성되어있어, DMB대신 좋은 화질로 본방사수를 책임질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헬로모바일

헬로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요금조회, 총 사용량 조회, 나의 가입 정보등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헬로모바일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으며, 고객센터 바로 연결 기능을 지원한다.



VIPS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하면 떠오르는 VIPS는 맛있는 스테이크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영양가있는 셀러드바로 유명하다. VIPS애플리케이션은 가까운 매장위치를 찾아주며, 다양한 메뉴를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다. 또한 바로예약까지 가능한 만능 애플리케이션이다.



CJ 푸드빌

CJ 푸드빌은 뚜레쥬르, 빕스, 콜드스톤 등의 CJ계열 브랜드들의 쿠폰 및 이벤트들을 한눈에 확인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푸드빌만의 쿠폰 발행이 가능하며 보물찾기 같은 이벤트를 통해 일반적인 가격보다 더욱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장단점




장점
1. 저렴한 기본료
2. USIM이용 시 의무 약정기간이 없다.
3. 가입비 유심비용 등 기타비용 무료
4. 제휴업체만의 특별한 서비스 제공


단점
1. 무제한 인터넷 제약
2. 최신 단말기 부족







마치며...



3G폰을 가지고 있으며 통화, 문자, 데이터를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은 고객이라면 망설일 것 없이 MVNO를 사용하는 것이 저렴할 것이다. 또한 기존 이통사의 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화에서 제약 받는 부분이 없다. 다만 3G 무제한 인터넷을 즐길 수 없는 점은 다소 아쉽지만 WiFi존이 실내 실외를 막론하고 무료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제약 받지 않는 부분이다. 앞으로 다양하고 매력적인 국내 통신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면서 세티즌 MVNO특집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