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SSD VS HDD 속도 테스트

 

SSD VS HDD 성능 차를 알아보기 위해 게임로딩 시간과 압축파일을 푸는데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제 노트북에 HDD SSD를 번갈아 가며 연결해 확인했지만 너무 번거로워 두 대의 컴퓨터를 준비했습니다.

 

 

1. [SSD VS HDD]PC사양

우선 인텔 SSD를 장착한 저의 맥북입니다. i5-2415M 2.3GHz 듀얼코어 CPU를 탑재했으며, 8GB RAM과 내장 그래픽인 인텔 3000HD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HDD비교 대상이 될 PCi5-2400 3.1GHz 쿼드코어CPU를 탑재했으며, 4GB RAM NVIDIA GeForce GT 22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SD를 장착한 노트북보다. PC의 성능이 월등히 좋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SSD VS HDD] WOW LOADING

예전에 제가 한창 즐겼던 월드오브워크레프트를 실행해보겠습니다. 12GB를 차지하는 클라이언트를 받고 접속 시 게임 로딩 속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웹은 동일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클라이언트는 완전히 다운로드된 상태입니다.

HDD를 장착한 PC의 스펙이 SSD장착 맥북보다 월등히 좋지만 엄청난 속도차이를 보여주는군요.. 7초 대 37초.....

 

 

3. [SSD VS HDD] 압축파일 풀기

게임 로딩만으로 확실한 비교가 어려울 것 같아 단순하면서도 명료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바로 압축파일 풀기 테스트입니다. 같은 용량의 파일을 가지고 얼마나 빨리 푸는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6GB이상 되는 파일의 압축을 푸는건 상당히 오래걸리는군요, SSD도 1분을 넘겼으며, HDD는 2분 50초나 걸리는군요,, SSD구매를 염두해두시는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