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

[세티즌] LG 옵티머스 EX 리뷰


옵티머스 EX의 특별함



1. 듀얼코어 프로세서

XMM6160 / NVIDIA Tegra2 AP25 1.2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옵티머스 EX는 싱글코어 프로세서 대비 약 1.2배 향상된 처리속도로 Adobe Flash 10.1, 게임, 동영상 실행 시 빠른 반응속도를 보인다. 기존 옵티머스 2X에 탑재되었던 NVIDIA Tegra2 AP20H 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델로 동영상 재생이 원활하다.



2. 700니트의 IPS디스플레이

옵티머스 EX는 4.3Inch WVGA(480X800) IPS TFT LCD 를 채택하였으며, IPS 디스플레이는 최대 700nit에 달하는 화면 밝기를 가지고 있어,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선명하게 멀티미디어를 감상 가능할 수 있으며, 웹브라우징시 흰색 기반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더욱 선명해 졌으며, 배터리 효율도 증가했다.



3. Full Mirroring HDMI


옵티머스 EX에 탑재된 mini HDMI 단자를 이용하여 HDMI를 지원하는 모니터와의 연결을 통해 인터넷 및 동영상과 사진 감상, 모바일 오피스등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모든 일을 대형 디스플래이를 통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휴일 집안에서 영화감상 할 때, 간단한 웹 검색 시에도 옵티머스 EX의 Full Mirroring HDMI를 통해 선명하고 넓고 크게 즐겨보자.






옵티머스 EX UI




잠금화면 및 홈화면

옵티머스EX의 잠금 화면은 위로 올려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잠금 화면에서는 시간과 부재중 전화, 메시지 등의 기본정보를 표시한다. 홈 화면에서 메뉴 터치버튼을 누르게 되면, 추가, 배경화면, 검색, 알림, 설정메뉴가 나타난다.



홈 화면은 최대 7개로 까지 늘릴 수 있으며, 홈 화면을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편집 기능이 있다. 홈 화면을 끌어 하단 휴지통으로 내리면 홈 화면이 삭제가 되며, 추가를 원한다면, (+)버튼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위젯

홈 화면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화면 아래에서 메뉴형식으로 위젯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홈 화면에 보여질 LG 위젯과 안드로이드 위젯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위젯 중 프랜즈+ 위젯은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SNS 서비스를 한번에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업데이트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하기에 좋다. 모바일 데이터 위젯은 주기 설정을 통해 나의 데이터 용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사용제한 설정이 가능해 정액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상태 표시창

옵티머스EX의 상태 표시창에서는 많은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다. 상태 표시창을 내리면 가장 윗부분에는 '소리', 'Wi-Fi', '블루투스', 'GPS', '3G'를 쉽게 켜고 끌 수 있는 메뉴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뮤직 플레이어 재생시 뮤직 플레이어 위젯이 표시된다. 바로 그 밑으로는 현재의 기기 상태를 표시해주는 알림창이 있다.



메뉴화면 및 변경

메뉴 화면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담겨있는 화면으로 3가지 형태의 보기 방식을 지원한다. 세로 보기, 가로 보기, 이름순 보기로 애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다. 옵티머스EX 왼쪽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항목 편집' 메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위치를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초기화' 버튼으로 원래 구성대로 애플리케이션을 되돌릴 수 있다.



전화

옵티머스EX의 전화 기능 화면은 전화 걸기, 통화기록, 주소록, 그룹을 지원한다. 전화 기능인 다이얼 화면에서 번호검색을 통해 찾고자 하는 사람을 빨리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통화기록'에서는 '수신 통화', '발신 통화', '부재중 통화', '영상 통화', '메시지'와 같이 분류 별 기록을 지원해 자신의 통화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주소록'에서는 초성검색 및 음성 검색이 가능하며, 해당 자음이 들어간 이름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그룹' 메뉴에서는 연락처에 대한 그룹추가 및 편집 기능을 지원한다.



메시지

기본 메시지 화면은 '대화', '수신', '발신', '보관' 메뉴를 아이콘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메시지 전송시 연락처선택에서는 통화기록, 주소록, 그룹별, 즐겨찾기 등의 옵션이 있어 수신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메시지 입력창에서는 받는 번호나 이름(초성검색 가능), e-mail 주소를 입력해서 주소를 찾을 수 있으며, 사진, 동영상, 음악/음성, 그림등의 첨부가 가능하다.



기본 애플리케이션



Easy 홈

Easy 홈 기능은 4x4 배열의 홈메뉴를 3x3로 전환하여 크게 볼 수 있는 기능으로서 눈이 침침한 노인이나,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이다. 메뉴는 4x4에서 상하 슬라이드로 변경되어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폰을 사용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다시 원래 상태로 변경을 원할 때는 ‘옵티머스홈’아이콘을 눌러 변경이 가능하다.



지하철 노선도

LG의 스마트폰에 항상 기본 탑재되어 있는 지하철 노선도 애플리케이션은 출시되는 기기마다 업그레이드 되어왔다. 지하철 노선도에서는 수도권,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의 지하철 노선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출발역과 도착역을 설정하면 현재 기차가 도착하는 시간과, 빠른 환승이 가능한 열차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도착 예정시간 등의 경로를 상세하게 탐색 가능하다. 또한 일반 지하철 노선도가 아닌, 일반 지도에 각 노선을 표기해 실제 노선별, 구간별 거리를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다.



DioDick 2

전자사전 아이콘을 터치하게 되면 DioDick 2 애플리케이션이 실행 된다. 영어사전으로 유명한 YBM에서 제작한 new e4u DioDick 2 사전은 e4u영한, e4u한영 사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깔끔한 UI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영 단어 검색이 가능하다. 메뉴구성은 사전변경, 단어장, 히스토리, 사전설정으로 구성 되어있다.



LG Remote Call

LG Remote Call은 ‘옵티머스 빅’부터 적용된 기술로, 사용자가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걸어 서비스를 신청하면, 고객의 동의 하에 전문 서비스상담원이 3G나 WIFI망을 통해 해당 스마트폰에 원격으로 접속해 원격진단 및 상담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환경이 낯선 사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애플리케이션이다.



구글맵

구글맵은 구글의 기존 맵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던 검색 및 길찾기, 레이어, 내 위치 등 다양한 메뉴를 지원한다.



유튜브

유튜브는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처럼 기본 UI를 사용하고 있으며,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음성검색

음성검색기능은 문자입력을 음성으로 대신하는 기능으로, 원하는 검색어나 질문, 문자 메시지등을 디스플레이 터치 없이 손쉽게 음성으로 하며 손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멀티미디어




인터넷

옵티머스EX는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2.3버전을 탑재하고 있어 멀티미디어에 최적화 돼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NVIDIA Tegra2 3D AP25 1.2GHz 듀얼코어 CPU의 성능과 맞물려 플래시가 많은 웹 페이지에서도 쾌적한 인터넷 속도를 보장한다.



DMB

옵티머스EX는 내장 안테나를 통해 지상파 DMB를 시청 할 수 있다. DMB시청 중 간단한 조작으로, 메시지, 전화걸기, 화면확대, 화면밝기 조정, 자동종료 설정, 방송 보관함 등 부가기능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음악 플레이어

기본 음악 플레이어는 커버플로우 앨범아트를 지원하며, 옵티머스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깔끔한 UI로 지원된다. 가나다 순으로 넘어가는 커버플로우는 이미지가 많아 버벅이는 경우가 있었지만, 옵티머스 EX는 원활하게 움직였다. 또한 음향효과를 지원, 음악 재생 플레이어로서의 모습을 보여준다.



동영상 플레이어

XMM6160 / NVIDIA Tegra2 AP25 (1.2GHz Dual Core)는 기존 Tegra2 대비 확실하게 개선된 모습을 보여준다. MKV파일 테스트 결과 1080p는 30fps x264 main profile 까지, 720p는 30fps x264 high profile까지 원활하게 재생되었다.



카메라및 동영상

카메라 촬영모드




비디오 촬영모드



화소 수 후면 500만 화소 / 전면 30만 화소
초점 AF-자동초점
플래쉬 -
촬영 모드 자동, 인물화, 풍경, 스포츠, 노을, 야간
동영상 촬영 해상도 full HD(2560X1920)
지원 옵션 해상도, 장면모드, ISO, 화이트 벨런스, 필터, 타이머, 촬영모드, 촬영후 확인, 위치정보 보기, 저장공간
셀프촬영 지원


카메라는 500만화소로 아쉽게도 LED플래시를 지원하지않아, 야간 근접 촬영 시  플래시 카메라보다 다소 불리하다. 터치포커스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춰 촬영할 수 있다. 세부설정으로는 해상도, 장면모드, ISO, 화이트 벨런스, 필터, 타이머, 촬영모드, 촬영후 확인, 위치정보 보기, 저장공간 등 의 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30만 화소 전면카메라의 촬영을 지원한다.



원본사진(확대가능)









장∙단점



장점
1. Full Mirroring HDMI
2. 700nit의 IPS 디스플레이
3. Wi-Fi 다이렉트지원


단점
1. 카메라 플래시 미 지원
2. 다소 부족한 배터리 용량 (1500mAh)







마무리...



‘강한 것이 더 빛난다 옵티머스EX’ 라는 슬로건을 걸고 날렵하고 강열한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옵티머스 EX는 듀얼코어 CPU를 처음 탑재했던 옵티머스2X의 정식 후속작은 아니지만 듀얼코어CPU, 미러링지원 등 닮은 점이 많다.
하지만 성능은 큰 차이가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옵티머스EX는 1.2GHz 듀얼코어 CPU와 1GB RAM 탑재로 빠르고 반응성이 좋으며, HDMI포트를 탑재해 Full Mirroring HDMI 를 지원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며 옵티머스 EX만의 날렵한 디자인과 슬림한 두께는(9.65mm)는 더욱 매력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중저가형 모델에도 탑재되는 카메라 플래시 미지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최고사양의 스펙을 지닌 프리미엄 폰은 아니지만, 기존대비 최적화에 성공하여 여느 스마트폰보다 우월한 성능을 지닌 옵티머스 EX. 슬로건처럼 옵티머스 시리즈의 한 획을 긋길 바라면서 세티즌 옵티머스EX 리뷰를 마치겠다.